본문 바로가기

랏슈에 스포츠 정보/배드민턴

배드민턴라켓 무게 어떤게 가벼운거야 무거운거야

반응형

오후에 비가 장대같이 오더니 저녁이 되니 조금은 누그러졌군요, 오늘 랏슈가 준비한 배드민턴관련 포스팅은 바로 무게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물론 어느정도 실내에서 전문적으로 하다보면 이 부분에 대해서 알테지만,


오랜기간 운동을 즐겨했음에도 불구하고 3U 가 무거운건지 4U 가 더 무거운건지 신경조차 쓰지 않고 운동하는 분들도 엄청 많더라구요.





배드민턴라켓 에 무게는 어떠한 기준일까?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랜드는 요넥스(YONEX) 입니다. 그 다음이 아마도 빅터(VITOR) 일테구요, 그 다음은 사실 뭐 이것저것 브랜드들이 사용되고 있을거에요,


일단 전 세계적으로 배드민턴 3대 브랜드라구 칭한다면, 요넥스/빅터/리닝 이렇게 3대장이라구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U/4U/5U 이런순으로 표기됩니다.


요넥스 기준을 떠나서, 요넥스가 사실 TOP1 브랜드이며, 또한 업계에서도 가장 파워가 쌔기 때문에 이 회사에서 준하는 기준이 어느정도 배드민턴라켓 무게 표기에 기준이 된다구 보심됩니다.


3U :: 85 ~ 90 그램

4U :: 80 ~ 85 그램

5U :: 75 ~ 80 그램


즉, U 앞에 숫자가 높아질수록 점점 무거운 라켓이라구 보시면되십니다.





하지만 자기들만에 기준을 삼는 회사도 있다라는점


브랜드들이 사실 워낙에 많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이름이 있는 브랜드라구 할수 있는 중국에 리닝 말레이시아에 아팩스 등이 있는데요, 물론 아팩스는 표준 무게 표기를 따르고 있지만, 무게가 다릅니다..


그리고 리닝은 .. 그냥 자기들만에 표기법을 따르고 있다는거죠, 라켓에 3U/4U/5U 이런 표기 조차 없습니다.





중국브랜드 아니랄까바 자기들만에 표기법 사용 리닝(LINING)


저는 사실 입문할때 중국에 남자단식 스타 린단(LINDAN) 때문에 리닝이라는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사실 리닝에서 추구하는 고가라인업은 동호인이 쓰기에 썩 좋지 못한 스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4U/5U 등도 출시를 하고 있지요, 리닝또한 중국만에 시장이 아닌 해외시장도 이제는 돌파해보기 위해 노력하는듯 합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 추구하는 "배드민턴라켓 무게" 에서는 손잡이 부분에 있는 Wight 라는 문구를 봐야 이게 3U 인지 4U 인지 5U 인지를 알수 있을만큼 자기들만에 표기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표기와 다른 무게를 보여주는 아팩스(APACS)


아팩스 또한 오래전부터 국내 동호인 사이에서는 일명 가성비 좋은 라켓으로도 유명을 했습니다. 다만 대부분에 모델들이 실제 표기와 다른 무게대를 보여준다는게 아쉬울 따름이죠,


일명 하나에 모델로만 판다을 하긴 어렵지만, 이 제품은 6U 라는 표기를 하고 있지만 실제 저울로는 5U 무게대인 78그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U / 4U / 5U 기준 무게


여기서부터는 이런 기준점으로 보면 된다라는걸 알려드리기 위한 사진일입니다. 


5U 노스트링(줄작업하지않고) 본래 새제품 상태에서 75~80그램사이





마찬가지로 새제품 상태일때 줄작업도 하지 않고일때 4U :: 80~85그램 사이





3U :: 85~90그램 사이 마찬가지로 새제품상태 임을 알려드립니다.





배드민턴회사에서 제공하는 해당 라켓에 무게 기준은 새제품상태


즉, 마트에서 사는 저급에 레저용이 아닌 어느정도 실내에서 적합한 용도에 가격대가 좀 있는 모델들에는 새제품 상태일때는 거트작업(그물,줄) 이 없는 상태에서 출고되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에 무게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나중에 그물,줄,거트 스트링 작업을 하고 나면 무게는 조금더 상승하겠죠? 보통 3~4그램 정도 상승한다고 보심됩니다.





사실 제가 운동하는 체육관에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여성분들은 거의 대부분 무게를 모릅니다. 어쩌면 남자분들도 모르는 분들 투성이죠, 그냥 샵에가서 이거 얼마짜리? 브랜드는? 오 그래 그런그런 루트로 구매하는 분들도 꽤나 많기 때문이죠.


우리 배드민턴라켓에 무게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운동을 하는것도 또하나에 자기만에 최적에 퍼포먼스를 내는데 중요한 척도가 될거라구 봅니다. 랏슈에 민턴상식은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