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랏슈에 스포츠 정보/골프

KLPGA 상금분배표로 순위별상금 이해하기

반응형


KLPGA 상금분배표 이해하기

순위별상금,우승상금




시간이 나면 해보고 싶었던 포스팅을 토요일에 준비해보았습니다. 보통 대회가 마무리되면, KLPGA 공식홈페이지 쪽이나 혹은 네이버골프 쪽에서 제공을 하긴합니다.



다만 그전부터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이해하기 편하게 알려드릴까 하는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 KLPGA 공식홈페이지 사진제공 - 안소현 선수 )


보통 대회가 열린다구 하면 일단은 가장 큰 관심사가 물론 출전하는 선수명단일테구요, 그 다음으로 대회 총상금과 우승상금 일겁니다. 아무래도 사람에 관심이 이쪽부터 가는게 당연지사 겠지요


국내 여자프로골프에서는 대부분에 메이저대회가 아닌 일반 정규대회는 7~10억 사이에 상금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 대회와 앞으로에 이어질 대회를 잠시 살펴본다면.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 2020 :: 총상금 7억원

맥콜 - 용평리조트 오픈 with SBS Golf :: 총상금 6억원

아이에스동서 부산오픈 :: 총상금 10억원

제주삼다수 마스터스 :: 총상금 8억원


일반적으로 우승삼금은 총상금에 20프로에 해당되는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것또한 KLPGA 에 상금규정에 해당되는 부분이구요, 다만메이저급은 약간 다르게 정해지는 면도 있는듯 합니다.





그런거 귀찮아, 대회별로 선수 순위별상금만 확인하고싶다


[ KLPGA 공홈 바로가기 ]  공홈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좌측에 KLPGA 투어를 누르시면 2020시즌에 대회들이 나옵니다. 물론 앞으로 있을 예정인 대회에 대한 상금분배표는 미리 제공해주지 않고 있어요.


네이버골프쪽에서도 이 자료를 제공하지만, 간혹 제공하지 않을경우에 대회별루 순위별상금을 조회해볼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회를 누르시고 성적/기록 에서 상금상세 누르시면 대회가 마무리되었다는 가정하에 각 순위별 실제 지급된 상금을 알수가 있습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그럼 어떻게 상금분배표에 따라서 동률인 등수에 선수들에게 상금이 지급될까요?





보통 상금분배표가 오픈되면, 1위부터 대략적으로 60위까지에 해당되는 상금들이 나오죠





하지만 이렇게 동률 위 화면에서는 5위에 선수들이 3명이나 포함됩니다. 동일하게 2800만원을 지급되었군요, 다시 더 위에 상금분배표에서 5위 6위 7위에 상금을 합해서 1/3 으로 나누면 각 개인에게 주어진 상금과 같은 상금이 나온다는겁니다.


5위 3200만원

6위 2800만원

7위 2400만원


5위 동률이 3명이기에 5/6/7위 상금을 곱한후에 1/3 나누면 되지요, 이렇게 이해하면 좀더 이해가 편하실겁니다. 우승상금이야 어차피 1위는 단 1명이니깐,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이 상금분배표만 보면 이해가됩니다.





물론 꼭 스포츠가 상금규모와 우승상금에만 관심을 가지면 안되겠지만, 결국에 스포츠 또한 이런 물질적인 것과 비례하게 움직인다구 봅니다. 


많은 팬분들이 지금은 안되겠지만, 필드에서 직접 구경도 하고 티비 시청도 많이해야 또 많은 스폰서들이 후원을 하고 대회 규모가 커지고 상금규모도 커지는 거라구 봅니다.


이러한 발전을 위해서는 좀더 흥행적인면과 협회쪽에서도 꾸준하게 잘 관리를 한다면 지금보다 더 훌륭한 대회들이 늘어날거라구 봅니다. 아무튼 KLPGA 화이팅입니다.


반응형